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차촉진제는 다우오피스로 손쉽게 관리하세요!

기능 활용팁

by 다우오피스 2020. 3. 6. 11:37

본문

오늘은 기업과 근로자 모두의 이슈 중 하나인
'연차촉진제도', '연차사용촉진제도', '휴가사용촉진제도', '연차유급휴가 사용촉진제도'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연차촉진제에 대해 살펴보고
다우오피스를 통해 어떻게 연차를 관리하고
연차촉진제를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
을 가져 보겠습니다.








연차관리촉진제도



▶ 휴가 떠나기 힘드시죠?


바쁜 업무때문에 마음껏 휴가를 사용하지 못하시는 직장인분들이 많은데요. 겨우겨우 사용하려고 해도 하필이면 회사 일정과 겹치면 사용 허가를 받기 힘들기도 하구요. 연차수당이라는 미사용 연차에 대한 보상 방안이 있지만 아무래도 일에는 휴식이 병행되어야 업무상의 능률도 늘어나고 개인 행복도 챙길 수 있겠죠? 그래서 등장한게 연차관리촉진제도(이하 연차촉진제) 입니다!​

▶ 연차관리촉진제도란?


연차촉진제란 근로기준법 제61조에 의거, 유급휴가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로써 ‘연차촉진제도’, ‘연차사용촉진제도’, ‘휴가사용촉진제도’, ‘연차유급휴가 사용촉진제도’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기업은 근로자의 연차가 소멸하기 6개월 전을 기준으로 연차의 사용을 서면으로 촉구할 수 있으며 촉구를 받은 근로자는 해당일로부터 10일 안에 연차의 사용계획을 회사에 통보해야 합니다. 10일 안에 근로자가 연차 사용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을 시 기업은 연차가 소멸하기 2개월 전까지 소멸 예정 연차의 사용시기를 결정하여 통보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근로자가 연차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업은 미사용 연차에 대한 수당을 지급할 의무가 없게 됩니다.

연차촉진제 프로세스

 

※ 단, 1년미만 연차촉진의 경우,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입사 1년 미만 근로자의 유급휴가는 연차가 아니라 1개월 만근시 지급되는 월차의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

 

▶ 전자결재를 통한 통보도 인정!


여기서 중요한 점은 모든 통보와 촉구가 서면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인데요. 기업의 연차 사용 촉진과, 근로자의 사용 계획 통보 모두 문서 작성, 즉 서면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단, 회사가 전자결재 체계를 완비하여 전자문서로 모든 업무의 기안과 결재, 시행과정이 이루어져 전자결재를 통해서 근로자 개개인에게 명확하게 촉구, 통보되는 경우에 한해서 '서면'으로 인정됩니다. 그 동안 일일이 서면으로 작성 받고, 통보하고 번거로웠을 인사담당자 분들께는 희소식!!



지금부터는 다우오피스로 연차를 관리하는 방법과
연차촉진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다우오피스의 전자결제 기능과 근태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연차와 근태는 다우오피스로 관리하세요!



간단하고 다양한 전자결재 제공!

 

전자결재 메인화면(예시)

 

▲ 다우오피스는 전자결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활한 사용 지원을 위해 업무협조, 휴가신청 등 100여개의 다양한 양식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연차 사용 통보서(예시)

 

연차 사용 계획서(예시)

 

▲ 연차촉진제와 관련된 두 가지의 양식인 연차 사용 촉진 통보양식과 사용 계획 보고 양식을 제공해드리고 있으며, 다우오피스의 전자결재 시스템을 이용하여 서면의 대체가 가능합니다!



다우오피스로 빈틈없는 근태관리!

 

개인 근태 내역(예시)

 

▲ PC와 모바일 어디서든 버튼 클릭만으로 출/퇴근을 기록할 수 있어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으며, 외근, 출장, 휴가 등 다양한 상황을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주별 누적 근무시간과 초과 근무시간을 바로 확인 할 수 있고, 월별로도 누적 근무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 직원 근태 내역(예시)

▲ 전 직원의 근무시간을 비롯한 근태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주52시간근무에도 적절히 대응이 가능합니다.



쉽고 빠른 연차 현황 파악!

 

 

 

2019 최신의 근로기준법이 반영된!
인사 담당자 분들의 업무를 덜어드릴 다우오피스 연차관리 기능입니다!

개인 사용/잔여 연차 현황(예시)

 

전 직원 사용/잔여 연차 현황(예시)

▲ 기간별 전 직원의 연차 내역의 확인이 가능하며, 연차사용기간, 사용일수, 사용형태의 순서로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직원 또는 전 직원에 일괄적으로 연차를 추가로 부여, 혹은 제외하실 수도 있습니다. 직원별로 잔여연차를 잘 확인하셔서 연차촉진제에 활용해 보세요!

 



※ 다우오피스로 연차를 관리하는 더욱 자세한 방법은 위 배너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모든 기능을 제공해드리는 다우오피스 그룹웨어!
월 4만원(20인 기준) 으로 보다 편리하게 업무를 관리하세요!



지금까지 연차촉진제의 배경과 관련 지식,
다우오피스로 연차촉진제를 관리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연차관리와 연차촉진제!!
다우오피스와 함께라면 빠르고 손쉽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일과 휴가의 균형, 워라벨의 실천
다우오피스와 함께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